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블로그에 찾아주신 여러분. 이틀 후면 본격적인 설 연휴가 시작되는데요. 오늘은 설 연휴 전 미리 알아두면 유익한 금융정보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게요.


사례 1

 

직장인 강하나씨는 연휴 직전 업무를 마무리하느라 바쁘다 보니 미처 현금을 인출하지 못한 채로 귀성길에 올랐습니다. 지난 설날 세뱃돈을 주었을 때 조카들이 즐거워했던 모습을 떠올리며 미리 깨끗한 돈으로 준비해두지 못한 것이 못내 아쉬웠습니다.






'은행 탄력점포와 이동점포를 이용하세요!'

 

① 설 연휴 중에도 입출금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탄력점포를 운영

 

대부분의 은행이 설 연휴 중 주요 역사 및 공항, 외국인 근로자 밀집 지역 등에 탄력점포를 운영하여 간단한 입·출금 및 환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집 근처나 고향 인근의 점포 소재지, 영업일자 및 시간을 확인해두면 연휴에도 간단한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우리은행과 저축은행은 차세대 전산시스템 구축 작업으로 연휴기간 동안 금융거래가 전면 중단됩니다.

 

해당 금융회사는 온라인 뱅킹과 텔레뱅킹, 계좌 이체와 조회, 체크카드 결제, ATM기기 이용 등 자금 입출금과 금융업무 전체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다만 우리은행 신용카드 결제나 타 기관 ATM기기를 활용한 우리은행 현금서비스는 연휴 중에도 가능합니다.



② 기차역·고속도로 휴게소 등에서는 이동점포를 이용

 

국민, 신한 등 9개 은행은 귀성객들의 편의를 위해 주요 기차역,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이동점포를 운영합니다. 이동점포에서는 간단한 입·출금 서비스를  제공하니 귀성길에 들르게 되는 휴게소에 은행 이동점포가 있는 지와 영업일자 및 시간을 확인하고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사례 2

 

정현우씨는 설 귀성길에 아버지의 운전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아버지 명의의 차량을 교대로 운전하다가 접촉사고를 냈다. 이후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 하였으나, 가입한 보험의 운전자 범위가 부부로 한정되어 있어 보험금 지급이 거부되었습니다. 결국 정현우씨는 자동차수비리 150만원 전액을 직접 부담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단기운전자확대특약을 활용하세요'

 


① 교대 운전에 대비하여단기운전자확대특약에 가입

 

설 연휴에는 가족끼리 교대로 운전을 하거나, 다른 사람의 차량을 운전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단기운전자확대특약에 가입하면 형제·자매나 제3자가 운전하다가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도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보험회사의 보상책임은 특약에 가입한 시점이 아닌 가입일의 24시부터 시작하므로 출발 전날까지 보험회사 콜센터나 홈페이지 등을 통해 가입해둠으로써 불의의 사고에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례 3

 

박성민씨는 도로주행 중 타이어가 펑크나 사설 견인업체를 이용하고 견인비용으로 25만원을 지급하였습니다.




'긴급출동서비스특약을 활용하세요!'

 

    차량 고장 등에 대비하여긴급출동서비스특약에 가입

 

설 연휴에 장시간 운전하다 보면 고속도로 한복판에서 배터리가 방전되거나 타이어가 펑크 나는 등 예상치 못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이 경우 과다한 비용을 청구하는 사설 견인차가 아닌, 보험회사의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 출발 전에 특약 가입여부 등을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긴급출동서비스 가능 사고: 배터리 충전, 펑크타이어 교체, 잠금장치 해제, 비상급유, 긴급견인, 긴급구난(도로이탈 등)

 

긴급출동서비스 이용이 힘든 경우 한국도로공사의 무료견인 서비스*(☎ 1588-2504)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사설 견인차 이용 시에는 영수증을 반드시 수령하여 국토교통부에서 정한 거리 별, 차량 별 견인요금과 대조·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사고 또는 고장으로 고속도로에 정차한 소형차 등을 가장 가까운 안전지대(휴게소, 영업소, 졸음쉼터 등)까지 무료로 견인하여 2차 사고를 방지하는 서비스



오늘은 설 연휴에 알아두면 좋은 금융꿀팁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는데요. DB손해보험 PA블로그와 함께 행복하고 즐거운 연휴 되시기 바랍니다.

 


자료출처금융감독원 (http://www.fss.or.kr), 금융꿀팁 200




Posted by DB손해보험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