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추워지면서 겨울철 레포츠를 즐기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모든 스포츠 활동은 항상 언제 일어날 지 모르는 안전사고에 대비해야겠지만 특히 겨울철 스포츠는 복장부터 장비까지 운동 전 주의해야 할 사항을 꼭 체크해야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 순간 방심했다가는 사고는 물론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겨울철 스포츠를 더 신나게 즐기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겨울철 사고 위험이 가장 큰 곳은 바로 스키장입니다. 국민 안전처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연평균 537만명이 스키장에 방문하고, 이 중 10,141명이 부상을 당한다고 합니다. 이 중 62% 정도가 개인 부주의로 인해 사고를 당했으며, 과속으로 인한 사고가 23%로 그 뒤를 이었다고 합니다.






 

사고의 유형을 살펴보면 혼자 넘어지는 단독사고가 55%로 가장 많았고, 다른 스키어와 부딪치는 사고가 43%로 나타났습니다. 부상 부위별로는 무릎 부상자가 15%로 가장 많았으며, 위험한 부위인 머리 부상이 10%나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고는 보통 초급과 중급코스에서 각각 43%씩 발생했는데요이는 ·중급코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고, 초보자의 경우 사고에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사고가 많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처럼 겨울철 스포츠를 즐길 때 더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날이 추울 경우 몸의 근육과 인대가 경직돼 있을 뿐 아니라 혈액 순환이 저하되어 근육·관절 부상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겨울철 야외 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부상은 먼저 체온이 35도 이하로 내려가는 저체온증, 추운 날씨에 장기간 피부가 노출됐을 때 발생하는 동상, 스키장이나 미끄러운 빙판길에서 발생하기 쉬운 골절 사고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심부 체온이 35도 이하로 내려갈 때를 '저체온증'이라고 합니다. 저체온증이 생기면 몸의 세포와 장기의 기능에 장애가 오는데요. 만일 체온이 32도 이하로 내려가면 생명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산을 100m를 오를 때마다 체온이 약 1도씩 기온이 낮아지기 때문에 겨울 등산 시 방한, 방수 기능이 있는 옷을 입어 보온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활동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얇은 옷을 여러 겹 입어 체온을 유지하고 체온이 올라갔을 때 탈의하여 체온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겨울 등산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응급구조 방법 및 일기예보를 숙지하고 일몰 전에는 하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알코올 섭취는 발한량을 늘려 체온이 떨어지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등산 시 알코올 섭취는 반드시 삼가는 것이 좋아요.







겨울철 스키장이나 스케이트 장 같은 경우 골절 부상이 잦은 곳으로 골절뿐 아니라 열상, 뇌진탕 등이 잘 생길 수 있는 곳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안전장비를 착용하고 본인의 실력에 맞는 활동을 해야 합니다. 넘어지거나 부딪친 후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방치하지 말고 바로 진료를 받아야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 중에는 소량의 물을 자주 섭취하고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나 녹차와 같은 음료는 탈수를 촉진할 수 있기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겨울철 야외 활동 시 사고가 발생해 압통이 심하거나 골절이 의심될 경우는 바로 119에 신고해 응급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상은 추운 날씨에 장기간 피부가 노출됐을 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혈관이 수축해 혈액순환이 안 되면서 산소공급 저하로 피부가 빨갛게 부어 오르고 가렵거나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빨리 몸을 따뜻하게 해 줘야 합니다.

 

동상 의심 부의를 손으로 문지를 경우 오히려 증세가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만약 물집이 생겼다면 터뜨리거나 건드리지 말고 병원을 방문해 적절한 처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시간 야외활동 시에는 귀마개, 마스크, 장갑 등의 방한용품을 착용하고, 등산 등의 장거리 보행 중에 땀에 젖은 양말이나 신발은 반드시 갈아 신어야 합니다. 특히 동상 의심 부위에 직접적인 열(, 난로) 을 가하면 조직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이상 겨울철 스포츠를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잘 숙지해두고 건강하고 신나는 겨울철 보내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DB손해보험

댓글을 달아 주세요